본문 바로가기

키헬 (일상)/일상

취업성공패키지 대구서부고용복지센터 2일차 (상담신청하기) + 청년인턴제

첫째날에는 필요한 서류를 안내 받았었고, 둘째날에 서류 제출및 상담신청을 하로 가는 날이다. 2017/11/09 - [키헬 (일상)/그냥 그런 일상 이야기] - 취업성공패키지 대구서부고용복지센터 1일차 (관할센터-달서구,남구,서구) 이전글이 궁금하다면 좌측 링크를 참조하세요.

둘째날에는 인적사항과, 유형2에 대한 설명 그리고 유형2에 대한 신청을 하게 되면, 다시는 유형1에 대한 재신청 불가능 하다는 서약서를 쓰고, 상담센터 위치 지정하는 것 까지 안내를 받았다. 유형1은 저소득층 가구에게만 거의 95~100% 모든 지원을 하는 최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고, 유형2는 가족의 보험료에 따른 수익성이 높다면, 지원 비용을 5~50%만 받을 수 있는 조건이다.

삶의 지혜와 지식을 전해주는 키헬BLOG

#글,사진 및 이미지는 일부 키헬의 사생활(저작권)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자료를 응용하기 위해, 참고용 불펌으로 가져가실 때에는,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저의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마음에 드신다면 포스팅 맨 아래  하트모양 공감 체크 필수!


키헬 블로그 오늘의 명언 한줄 : 읽는 것 만큼 쓰는 것을 통해서도 많이 배운다. - 액톤경


오늘도 어김없이 찾아온 대구서부고용복지센터, 너무 멀어서 기름값이 많이 든다... 나의 관할지가 이렇게 멀다니.. 처음에 갈때 전날에 안내 받은, 대학 증명서와, 신분증을 들고 갔다.


확실히 유형1에 비해 유형2는 혜택이 다소 낮아지기 때문에, 많은 지원자들이 후회 하고 유형1로 재신청 하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이 아니였을까? 사실 유형2인 줄 알고 신청 했는데 집에 가족중 직장을 관둔다거나 다소 형편이 어려워 진다면 유형1로 재신청 할 수 있는 것일텐데, 다시는 유형1를 신청 못한다는 최종적인 서류를 작성 해야 한다는 것은, 솔직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였다.


보통 학원비가 한달에 50~80 하기 때문에 유형2에 해당하는 50% 최소 할인을 받게되면, 백수인 사람에게 30~40만원을 지불하기엔 부담이 없지 않아 있었을 듯 보인다. 때문에, 유형1이 아닌 이상 백수인 청년층에겐 작은 부담도 학원비 지출에 부담으로 느껴져 뒤늦게 라도, 유형1의 혜택을 받기 위해 재신청을 많이 하였으니, 저런식으로 다시는 유형1에 대한 지원을 못한다는 서약서를 먼저 받아낸게 아닌가 한다, 하지만 나라에서 모두다 지원 할 수는 없었겠지요.

상담사에게, (유형1에 비해) 유형2는 다소 혜택이 많지는 않은 모양이에요. 라고 하니, 상담사가 버럭하며, "아니? 이게 어떻게 혜택이 적다는 겁니까? 상담 지원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것 저것 있으니, 작지 않다고. 화를 내시니 조금 당황 스러웠지만 나의 말 뜻은 유형1에 대한 설명을 듣고싶어서 말씀 드렸던 말에 언성을 높이시는 상담사에 당혹스러웠습니다. 상담사의 성격을 파악후 질문 대화를 최대한 줄여야 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둘의 차이점은, 유형1의 경우 훈련비 전액지원+취업성공수당100만원 지급

유형2의 경우 훈련비 50% 취업 성공 수당 없음,

물론 유형1이든 유형2든 혜택이 절대 적다는게 아닙니다. 나의 취업에 이렇게 힘을 써주시는 국가에 감사하며, 작든 크든 정말 감사한 일이지만, 유형1과 유형2에 대한 비교적 설명을 안내 받을 수 있지 않았을까 했던 저의 생각이 짧았던 것일까요?. 결국 듣고 싶은 답은 들었지만, 상담사께 옳바른 질문이 아니었던 모양입니다.

  • 모든 인적사항과 신청서 작성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상담센터를 어디로 받을지에 대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선택을 했다면, 상담센터의 전화번호를 사진 찍어 놓은후, 10일 이내로 연락이 오니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거처와 가장 가까운 곳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에서 , 청년인턴제는 연계로 알아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청년인턴제를 먼저 신청후 일을 하고 계신 도중에, 취업성공패키지를 함께 할 수 는 없다고 합니다. 같은 고용노동부 사업이기 때문에 상담사와 이야기를 해보셔야 합니다. 

보통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에서 연계하여 청년인턴제로 넘어가는게 현명하고, 이득으로 보입니다.

  • 사실 필자는,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한 내용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지원을 하지 않았었습니다. 나의 길이 확고 하고, 그 시간에 내가 앞으로 뭘 해야 할지 확실한 계획이 쌓여있기에, 스스로 프리랜서의 길을 걷고 있떤 그때, 어느날 고용노동부센터인지 어디인지 모르겠으나, 전화로 구직중이라면 취업성공패키지를 상담만 받아보라며 손해 볼 게 없다는? 오랜(?) 설득 끝에,  그럼 상담만 한번 받아보고 취업은 알아서 하겠다는 말에 상담을 받아보았습니다.

10일뒤에 연락 온다고 하였으니, 10일뒤 상담센터 후기로 찾아뵈겠습니다 <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