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개/PC컴, IT정보

AMD 라이젠 CPU VS 인텔 CPU 어떤 게 좋은 선택일까요? 정답이 있을까요?

by KIHEL 2024. 2.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대구에서 컴퓨터 장사하는 키헬컴퓨터 입니다. 고객님들이 많이 고민하는 항목 이제는, CPU 선택의 갈림길 입니다. 

전세계의 데스크탑 조립PC의 CPU 회사는 딱 두군대 밖에 없죠.  바로 AMD사의 라이젠과 인텔 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 한두푼 하는 컴퓨터를 사는게 아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아주 신중하게 선택하는것도 바람직한 일입니다.

일단 국내 판매율을 한번 볼까요? 

 

https://dpg.danawa.com/news/view?boardSeq=293&listSeq=5461307

 

라이젠 붐은 온다... 인텔 점유율 따라잡아버린 AMD 라이젠 최신 근황 [차트뉴스]

5세대로의 전환에 성공한 AMD가 결국 인텔과의 승부에서 역전 드라마를 쓰고 말았다. 올해 초만 해도 라이젠 5세대(라파엘)와 AM5 메인보드는 비싼 가격, 그리고 애매한 성능때문에 시장에서 외

dpg.danawa.com

세계적으로나 국내 시장이나 보면 판매율은 거의 50대 50의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라이젠이 따라잡았다 얘기하지만 아직은, 압도적 승리는 아니며, 50대 49 정도로 표기되지만. 이는 뒤치락 앞치락 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저에게 얘기했습니다.  

 

 

"키헬컴 사장님, 소비자는 똑똑해요. 똑똑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직접 더 나은걸 구매할 줄 압니다." 본인의 판단을 믿으세요!

 

이 CPU 시장에 대해서 얘기드리자면 저는 비율만 봐서도 아시겠지만, 정답이 없다고 얘기드립니다. 똑똑한 소비자가 결국엔 비슷한 비율로 구매하고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어느 cpu가  확실하게 점유하고 있는 것 도 아니며, 사회분위기 시장성을 보더라도.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어느 cpu 제조사가 더 낫다 라는 발언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장단점이 있다고들 표현하는게 중립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는 사회 구성원이며, 사회의 분위기나 형태에 맞춰 융통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절에가서 스님 앞에서 나는 예수를 믿습니다. 라고 하는것을 굳이 그러지 않는 것 처럼.

 

 

 

예수를 믿으면 교회에 가고,  부처를 믿으면 절에 찾아 가는 것 처럼 자신이 맞는 위치의 곳에서만 믿음을 보이는 것 처럼. 자신이 믿지 않는다고 다른곳에서 굳이 훼방을 놓아선 안되겠죠.

 

정치처럼 좌우가 서로 대립하는 상황에서도 공공장소에서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듯, CPU 시장에서도 자신이 믿는 제품을 직접 선택하시면 됩니다.  라이젠을 믿으면 라이젠으로 가고 인텔을 믿으면 인텔로 가시면 됩니다.

 

대중적으로 평가가 입이 모이는 구간

라이젠은 게임용이고,

인텔은 작업용이다 입니다.

 

라이젠은 4~5나노를 사용하고, 인텔은 10나노 를 사용합니다. 나노기술이 너무 많이 차이 나기 때문에 인텔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깡성능과, E코어를 사용하여 경쟁력을 확보합니다.

 

나노nm(나노미터·10억분의 1m)가 낮을 수 록, 기술력이 좋다는 것을 뜻 합니다. (전력 대비 성능 상승및 발열 낮춰줌.)

 

출처 : https://www.topcpu.net/ko/cpu-c/amd-ryzen-5-7500f-vs-intel-core-i5-13400f

일단 가장 경쟁력 있게 판매되는 라인업의 CPU가 5급 입니다.  라이젠 R-5와 인텔 i-5 겠죠. 게이밍의 시작 CPU입니다.

같은 가격대로 비교하자면,

24-02-24 날짜 샵다나와 기준으로

 

7500F와 13400F 가격이 21~24만원. 거의 흡사합니다.

위 성능표를 보면서 얘기드리자면,  멀티코어 작업영역에서, 확실히 인텔사가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인텔의  E코어는 작업을 같이 도와주기 때문에, 작업 능력이 강력합니다! "

 

하지만, 라이젠 입장에서 보면, 여전히 " 야 너희 E코어 괜찮은거 맞아? 충돌 안나니? 우리 라이젠은 P코어만 사용하여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유저들 입장도 보면 E코어 때문에 득을 보았다는 분들도 많고, 오히려 피곤했다 어려웠다 얘기하기도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5uLVFkpn9E

 

게임에서도 큰차이가 없긴 하지만 소폭 7500F가 앞서는 경우가 보입니다.

 

라이젠은 여전히, 윈도우10과 11과 함께 지원 제작을 공식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으로 쓰더라도 과거와 다를 것 없이 안정적인 지원이 되는 느낌입니다.

 

인텔은 윈도우 11만 가능했으나, 유저들의 반응 때문인지 , 윈도우10도 급하게 설치 되게끔 지원의 길을 열기 시작했죠!

최신 인텔은 가급적 윈도우11을 선호합니다.

 

아무래도 나노기술이 4~5나노를 사용하는 라이젠이다 보니,  같은 작업량(게이밍)을 비교해도 성능이 조금더 소폭 높음에도 오히려 전력을 적게 쓰는 모습을 볼 수 있으나, 비교적 CPU 온도는 살짝 높은편에 속합니다.

 

사실 CPU 온도라는거는 CPU 뽑기운 수율과,  메인보드에서 CPU 전압을 놔눠 받는 전원부 퀄리티및 수, 전력사용량에 따라 온도는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 테스트는, 어떤 메인보드냐에 따라 CPU 온도는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비교해서 보니,  인텔이 온도 높은거 아니였어? 로 봐도 인텔은 온도가 괜찮았습니다. 정말 선택하라고 하면 서로 장단점이 확실해서. 선뜻 선택하기 어려운 경쟁 구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텔이 바보도 아니고, 경쟁사에 밀리는 CPU를 내놓을까요?

라이젠이 바보도 아니고 경쟁사에 뒤쳐지는 CPU를 내놓을까요?

 

여러분, 제조사들은 소비자보다 똑똑합니다.  자기네들이 어떻게 해야 이기는지 경쟁사와 어떻게 싸워야할지, 백수는 앞서서 제품을 출시합니다..

 

이제 서로 장단점을 잘 체크하시여, 커뮤니티에 선동 당하지 마시고, 외국 자료, 결과 스펙 실험 테스트 직접 보시고, 결정해주세요.

 

사장님 왜 라이젠 추천해요?

사장님 왜 인텔 추천해요?

 

네 라이젠은 이렇기 때문에 고객님에게 알맞습니다~    얘기드렸다가. 나중에 사용해보고, 작은 이슈 부터 본인 실수 등 초기불량 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분명 컴플레인 걸어요. 

" 아 사장님이 라이젠 추천하셨잖아요, 저 인텔할라고 했는데 ㅡㅡ"

 

또한 인텔도 마찬가지에요. 작업용은 인텔입니다 했다가 E코어에 잘 안맞는 프로그램 버전이면 저는 또 욕먹을 꺼에요.

조언은 드릴 수 있지만. 저를 완전히 신뢰 하지 마시고, 본인이 선택한 CPU에 후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아 사장님이 인텔 추천하셨잖아요, 저 라이젠 할라고 했는데 ㅡㅡ"

 

정말 어렵네요~^^ 어떤 CPU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 어디에 완벽한 것이 있겠어요.  CPU 저마다의 장단점으로 인해 불편함은 이 세상과 우주, 지구가 완벽하지 않은것 처럼.  신이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이 만든 CPU는, 100% 1000% 완벽한 CPU는 없다. 마무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CPU는 언젠가 또는 초기불량 또는 사용중 고장이 사용 환경에 따라 날 수 있는 부품입니다.

그것은, 인텔이든 AMD든 둘다 마찬가지죠. 

 

고장나면 추천해준 업체를 비난하셔야할까요?

"그럼 무엇도 추천 드릴 수 가 없습니다"

 

부품은 인텔이든 라이젠이든 기본 제조사 3년 무상 A/S 동일하게 제공되며. 문제가 발생하시면 서비스 받으시는 번거로움 정도는 감수해주셔야 하며 사용중 문제는 편하게 문의 하시고 점검-서비스 받아주세요. 

 

CPU가 완벽하고 무적이면, 제조사가 무상A/S기간 을 굳이 회사 서비스에 넣을 필요가 없었겠죠? 

 

아 물론 CPU 라인업에 따라 불량률을 무시할 수 없겠죠.. 현재 AMD가 위 뉴스기사 과거 꺼라 실제로는 인텔 보다 더욱 많이 팔리는 시기이기 때문에,  더 많다고 느낄수 있으나, 실제 도매업, 판매 많이 하는 업체들 종합적 의견을 보면. 현재 인텔 13~14세대는 10개중 한개 꼴로 불량이 난다. 는 평가가 있고 고질병이 이슈가 터지는 중이며,

참고 링크 1

https://youtu.be/RlSHZFt_3Ek?si=hw_O0PdH_oI1moRT

 

참고 링크 2

https://www.youtube.com/watch?v=ST3F6fXEUDE

 

참고 링크3

https://www.youtube.com/watch?v=knkSoebLnsw

 

 

라이젠은. 30~40개중 1개 발생한다고 주장 하는 유명 개인 업체들이 몇몇 있습니다. 인텔은 문제와 고장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인정하고 교환을 해주는 편이며, 제 입장에선 AMD는, 블량 인정을 하지 않지만 그래도 멤컨 불량 의심, 교체는 잘 해주는 편입니다.

 

이러니 지금 시점에서는 AMD CPU 판매율이 현재 압도적으로 상승하는 추세가 전환되는 것 같습니다. 이는 일시적일 수 있고. 인텔이 다시 개선되어 승리를 잡을수 도 있습니다.

 

물론 특정 군 제품 cpu가 물량이 부족해져서, 가격을 올려 팔거나.  하는 경우에는 경쟁사 제품 사는것으로 시장 반응과 유동성에 따라 선택하는것도 맞겠죠~ ^^  그나저나 어제까지만 해도 물량이 있던 R5 7500F가 판매 중지 되어 있네요. 파는 곳에는 2~4만원식 가격을 올려다 놓았고... 

그럴때엔 I5 13400F 에 눈길을 살짝 돌려도 나쁘진 않습니다. PC시장은 주식 보다 변동성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 변동 되었다면 경쟁사 선택하는 유도리를 보이는것도 소비자의 선택이죠!

 

감사합니다.

 

2024-02-22 오후4시경, 구글 검색엔진 AMD VS 인텔 시총 검색 결과
AMD 시총 352조 24-02-22
인텔 시총 244조 24-02-22

 

키헬컴은 왜 라이젠만 많이 팔아요?

 

 

아... 저는 RYZEN STORE ??

라이젠은 키헬컴!

 

제가 얘기 드렸죠..?  부처를 믿으면 절에..  예수를 믿으면 교회에..

 

하지만 키헬컴은 중도라이젠 입니다

중도를 지향하지만 아주 살짝 라이젠에 기울어있긴하기 때문에

 

인텔도 조립 판매도 가능하지만~ 이런 분들이였으면 좋겠어요.

 

자신 주관이 확실하시고 스스로 인텔 매니아층만 가능! 조립 만큼은 깔끔하게 해드립니다 .

대신 등등 고질적인 이슈등은 E코어 끄고 키고 등등 설정 프로그램 실행 오류등 호환성은 직접해결 가능 고수분만..

 

라이젠은 어떤 이슈라도, 저희 AMD 관계자 개발 팀과 단톡방,

협력중이라 즉각 대응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ㅜㅜ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