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개/PC컴, IT정보

인텔 6세대? CPU 펜티엄과 H110 애즈락이 동시에 터지다..니..

by KIHEL 2021. 12. 30.
반응형

전원이 먹통인 PC가 접수 되었습니다. 

파워 테스트기로 테스트해본 결과, 아주 멀쩡하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파워가 정격 250W기 때문에, 테스트기에 통과 하더라도 의심의 눈초리를 피할 수 없겠지만. 그럴 경우 PG 속도를 확인합니다. PG가 보면 보통 300이 넘어도 정상이긴 하지만. 정격 200W 짜리기 때문에 그냥 갈아보는 테스트를 해보지만  200대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전력이 전송되고 있어 파워 의심은 그냥 접었다.

 

RAM을 여러번 재장착 및 소켓 접점부활제 범벅 세척을 하고 RAM도 새걸로 교체했음에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본체에 모든 연결된 선을 제거하고  파워와 메인보드 CPU 이 3개만 놓고 돌려도 반응이 없다는 것은, CPU나 메인보드 둘중 하나 문제란 정확한 증거다

 

보통 모든 부품을 다 제거하고 저렇게 3개만 장착해도 팬은 돌아야 하는데 반응이 없다는건 보드에서 이미 전력 차단을 걸었거나 동작을 아예 안하는 것  이기 때문이다. CPU 때문에 모든 전력이 차단될 수 있고 보드 문제라도 그럴 수 있다.

 

손님께 CPU는 크게 잘 고장이 안나니 메인보드만 갈아보는게 어떨가요 하고. 중고로 2~3만짜리 매입해서 갈아보았으나. 팬은 다 돌지만 시스템이 안 살아난다. CPU도 문제인 것 이다.

 

하지만 손님은 6세대 G4400 펜티엄 CPU 지금 다나와 최저가,  네이버 최저가 컴퓨존 최저가 중고 알아보니 무슨  미친것도 아닌것이.. 가격이 10만원이 넘는다

 

그럴빠에 라이젠 최신형, CPU 3000G를 넣어도 10만원이다 .  이건 좀 에바다 생각들어 손님께 이럴거면 그냥  메인보드 CPU를 최신 라이젠으로 하는게 어떻겠냐 했더니,  아무레도 조립비랑 설치비 백업비 들어가니 부품값도 신형이라  CPU 13,에 보드 6만이 넘어가니  ... 부담스러웠을 것 이다. 거절..

 

그럼 중고로 저렴한 시세 제품 알아봐드린다고 했다.

 

알아보니, 같은 펜티엄인데 인텔 3세대 제품군이 저렴하게 나오고 있었다. 운좋게, 메모리 메인보드 CPU 다 합쳐서.. 4만원 조금 안되는 돈에 매입이 되어, 그대로 조립하였다.

 

 

이렇게 부품값 4만. (보드,CPU,RAM4 포함) 

아주 주렴하게 끝났다.

 

당연히.. 새로 분해 조립비용 하고, 윈 재 설치비 그리고 백업까지 해야했다. 공임비는 청구 되었지만.

그래도 이게 최선이라 생각한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