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개/이야기

진보와 보수 뜻, 이해 하고 가세요. (그리고 당신은 어디쪽?)

by KIHEL 2018. 12. 6.
반응형

최근 정치에 관심을 끌기 어렵지 않은 시기다. 사회적 문제가 증가하고 전직 대통령들이 순차적으로 감옥에 가게 되면서 이전에는 관심 없던 사람들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로 인해 진보와 보수, 좌파와 우파라는 용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혼란스러워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을 드리겠다.

 

성공이 끝은 아니다. - 원스턴철칠

 

 

 

 

먼저, 진보와 보수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를 보면:

진보는 정부가 현재 사회 문제에 대해 최대한 개입하여 빠른 변화를 추구하는 경제와 정치 철학이다.

반면에 

 

보수는 현재 사회 문제를 천천히 해결하며 자본주의를 유지하고 경제에서의 자유를 추구하는 경제와 정치 철학이다.

이 두 철학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진보는 높은 세금을 통해 정부가 복지를 확대하고 빈부 격차를 줄이며, 부유한 사람들로부터 많은 세금을 거두어 빈곤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는 경제 정치 철학이다.

반면 

 

보수는 세금을 낮추어 정부의 권력을 약화시키며, 부자들은 세금을 덜 내게 되어 더 많은 자본을 축적할 수 있다.

진보는 개인의 과도한 성장을 제한하여 의욕이 없어지고 일정 구간에서 정체되게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개인의 성장을 포기하게 되고 발전이 평준화되어 버린다.

그러나 

 

보수는 세금을 적게 내고 규제가 느슨하므로, 스스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며, 경제 발전이 빠르게 이루어진다.

양쪽 모두 장단점이 있어 틀린 것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윤리적인 측면에서 인간을 위한 정치를 고려한다면 어느 정도의 진보가 필요하다. 한편 국가의 발전을 위해서는 보수적인 정치도 필요하다.

따라서 진보와 보수는 다양한 정도로 나눌 수 있으며,

 

 

 

 

그래서 진보와 보수 중에서도 총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수                    진보

(우 - 우파 - 중도 - 좌파 - 극좌)

 

총 5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다.

극진보(극좌): 사회의 빠른 변화를 추구하며, 정부가 경제와 사회 문제에 대해 매우 강한 개입을 통해 혁신을 촉진하고 빈부 격차를 해소하는 정치 철학을 지지한다.

중도진보(좌파): 사회 변화를 추구하지만, 극진보보다는 덜 과감한 정부 개입을 주장한다. 일부 경제 자유와 더불어 사회 문제 해결에 노력한다.

중도: 진보와 보수 사이의 중립적인 입장을 취한다. 사회 변화와 경제 발전의 균형을 추구하며, 상황에 따라 진보적 또는 보수적 정책을 선택할 수 있다.

중도보수(우파): 사회의 안정적인 변화를 선호하며, 경제의 자유를 지지한다. 그러나 극보수보다는 더 온건한 정부 규제를 허용하며, 필요한 경우에만 정부가 개입하도록 주장한다.

극보수(극우): 사회의 전통과 안정을 중시하며, 경제에서 최대한의 자유를 추구한다.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하며, 개인의 자립과 능력주의를 강조한다.

 

 

 

 

극좌파는 공산주의를 지지하는 반면, 극우파는 초기 자본주의를 옹호한다.

저의 경우, 중도를 선택하고자 한다.

성장과 보상을 원하지만, 인간적인 윤리를 고려하여 적절한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중도를 대표하는 50% 정도를 지지하고자 한다.

부자도 아니고 가난하지도 않은 저로서는, 중도를 선택한 이유는 평범한 삶을 원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만일 저가 부유한 기업인이었다면, 인간의 욕심을 고려하여 아마도 우파를 선택했을 것이다.

반면, 노숙자 신세였다면, 국가 혜택을 통해 생존하기 위해 좌파를 선택했을 것이다.

하지만 결국 진보와 보수, 좌파와 우파 모두 옳고 그름이 존재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극좌와 극우의 상황은 피하고 싶다. 따라서 중도에서 살다가 우파로 이동할 수도 있고, 사업에 실패하면 좌파로 이동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더보기
  1. 사회 변화
  2. 국가 발전
  3. 정치 성향
  4. 평범한 삶
  5. 노숙자 문제
  6. 기업인과 부자
  7. 인간의 욕심
  8. 정치적 선택
  9. 경제 철학
  10. 정치적 입장
  11. 정치적 이동
  12. 사회 안정
  13. 전통과 혁신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