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개/이야기

(INTJ 성격 연애) 예민한가요? 정말 일편단심인가요? 양다리 가능?

by KIHEL 2020. 10. 17.
반응형

<해당글을 읽기전에 주의사항!>

개인차 고려: MBTI와 애니어그램은 개인의 성격을 분석하는 도구이지만, 사람마다 다양한 성격과 특성이 있으므로 결과를 절대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개인차를 고려해야 합니다.

성격 유형의 한계 인식: 성격 유형은 개인을 완벽하게 파악할 수 없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결과를 통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긍정적인 관점 유지: 글에서 다루는 성격 특성 중 부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하며, 개선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방적인 태도: 다양한 성격 유형의 사람들이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견해에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당부사항과 주의점을 염두에 두고 글을 읽어나가면, 글에서 얻은 정보를 보다 건설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중립에 가까운 밸런스를 가진 INTJ입니다. 대부분의 항목들이 60~70%로, 동족 INTJ와도 차이가 있습니다. 모두가 다르기에 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저는 15회 가량의 테스트에서 모두 INTJ-T로 결과가 나왔고, 다른 테스트에서도 INTJ로 나왔습니다.

제 이야기는 개인적인 것이며, INTJ를 대표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INTJ에 대해 호기심이 많습니다. 인터넷에서 INTJ의 특징을 로망처럼 얘기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안타깝습니다. 실제로 만난 INTJ 중 일부는 불건강한 유형이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 얻은 잘못된 정보 때문에 INTJ를 찾아 실제 만남을 갖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한 피해자들이 생겨납니다. MBTI 검사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선택해 결과를 얻는 것이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값을 선택해 얻을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도 정체성을 모르고 원하는 인생과 질문을 선택해 얻은 결과값이 본인이 아닐 수 있습니다.

INTJ는 계획적이고 장점이 눈에 띄는데, 다른 유형에 비해 단점이 덜 보입니다. 저도 같은 유형인 INTJ와 ENTJ를 존경하곤 합니다.

어릴 적부터 경계심이 많아 낯가리고 사교성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세계에서 1~3%만 존재하는 INTJ는 남들이 이해하기 어려워 경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다른 행동을 하여 오해와 미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를 방어하게 됩니다.

 

 

먼저, 생각의 꼬리를 너무 깊게 물 때 비생산적일 때가 많아 잠도 못 자고 불면증에 시달리곤 했습니다. 그래서 항상 자기 전에 숙면을 돕는 영양제를 섭취하곤 했습니다.

저는 예민한 성격 탓에 어릴 때 신경질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스스로의 가치관을 확립하고 나서는 불건강한 모습이 사라졌고, 예민성도 거의 없어졌습니다.

이제 이성 연애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갑시다. 저는 연애를 많이 해보지 못했고, 학창 시절에는 몇 번 고백을 받아본 적이 있었지만,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미래가 불안정하고 소신이 부족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모태솔로입니다. 가벼운 만남이나 양다리는 생각조차 하지 않습니다.

저는 담배와 술을 끊었습니다. 금연 시작 후 현재 8년 차이고, 술은 거의 6~7년째 안 마시고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스스로에게 명확한 약속과 방향성을 잡고, 감성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몸을 확실히 통제하며 살아왔습니다. 연애도 여유가 있을 때 할 것이라 생각하며, 아직도 잘 지키고 있습니다. 아마 평생 비혼 주의로 편하게 살 것 같습니다.

다른 INTJ와 비교해도 저는 바람기도 없고 연애 관심이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다른 INTJ들 중에는 바람기 많고 양다리를 거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인터넷에 나오는 성향과 일치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한 번도 연애를 하지 않고 일과 자기 계발에만 전념하고 있으니까요.

 

 

친한 친구와도 자주 만나면 논쟁이 길어지며, 부모님과의 접촉도 적당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치관이 부딪히는 경우에 감정적인 언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인 관계에서는 더욱 그럴 것이라 생각해, 저는 그 누구와도 소중한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제 별명이 '진지함'을 의미하는 징징이였는데, 장난식으로 거짓된 만남이나 양다리를 걸칠 수 없습니다. 스펀지밥의 징징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릴 때 외모가 징징이와 닮아서 그렇게 불렸다고 생각했지만, 성장하며 성격 때문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ENFP 중에서도 INTJ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있지만, 사람마다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같은 유형이라도 다를 수 있습니다.

저의 주변에도 서로 다른 성격과 삶을 가진 INFP가 두 명이 있습니다. 한 명은 의학 박사학위를 준비하는 훌륭한 선생님이고, 다른 한 명은 여전히 백수로 불건강한 신경질적인 친구입니다.

MBTI가 미신처럼 여겨지는 이유는 유형별로 사람들이 완벽하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예민한 INTJ이지만, 다른 INTJ 중에는 예민함이 거의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제 성격은 예민한 INTJ이며, 미래가 여유로워진다면 연애를 고려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혼자 있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양다리를 하는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보는 저로서는, 뇌가 몸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다고 믿기에 그런 일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 만나는 것도 힘들어, 연애는 더욱 힘든 일입니다. 독립적이고 초현실에 환상에 끌리는 성격을 가진 저는, 지금의 삶에서는 연애나 양다리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바람기랑 양다리 문제는, 특정 유형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인간의 인성의 문제로 보는 게 바람직하다.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는 엠 그램은 많은 사람들이 신뢰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질문 문항도 상당히 많고 이용자 수가 많아 일관성이 보여, 신뢰의 기반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해본 결과에 따르면, 제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편단심한 성격
  2.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정중하고 든든한 인성
  3. 침착하고 찬찬한 태도
  4. 허물 없고 대할 수 있는 인간성

저는 혼자 있는 것이 가장 편하고, 사람 관계를 매우 피곤해합니다. 그러나, 연인 관계라는 가장 어려운 사람 관계를 맺게 된다면, 평생 모태솔로로 살아왔던 제가 한 사람을 선택하고 각별한 사이로 인정했다면, 당연히 일편단심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완벽한 통제와 효율적 가치만 따지는 기계적인 저에게, 가치관이 매우 엄격하고 진지한 저에게, 양다리나 연애, 결혼조차 상상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 더 강조하겠지만, 사람마다의 연애 특징은 특정 MBTI 유형의 문제가 아닌, 인간 관계의 문제로 발생하며, 사람마다 다른 도덕성, 인성, 인격 문제임을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